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상지대 이동혁 교수, 신진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 선정

작성자신민수  조회수289 등록일2024-07-22

난치성 뇌신경계 질환에 대한 침치료의 신경기전 연구를 위한 뇌파 장치 구축

 

상지대학교(총장직무대행 유만희) 해부학교실 이동혁 교수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진 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에 선정돼 1년간 약 1.5억 원의 인프라 구축 비용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신진연구자가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여 연구 초기부터 도전적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동혁 교수 연구팀은 뇌신경계질환에 대한 침치료 신경기전 연구 수행을 위한 뇌파 장비구축(RS-2024-00403722)’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이동혁 교수 연구팀은 이번 지원으로 최대 256채널과 20,000Hz까지 고속 샘플링이 가능한 최첨단 뇌파장비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번에 구축되는 장비를 기반으로, 난치성 신경계질환에서 침자극 및 침치료의 신경영상적 작용기전을 규명하는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혁 교수는 이번 신진연구자 인프라 지원사업을 통해 치매, 파킨슨병, 자폐 스펙트럼, ADHD 등 난치성 뇌신경계 질환에 대한 한의임상 중개연구의 신경영상적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한의사의 뇌파계 사용을 한의학적 진료의 보조수단으로 인정하는 대법원 판례가 나오는 등 초음파와 뇌파를 포함한 현대의료 영상 장비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한의대에 재직중인 교수이자 한방내과 전문의, 신경영상분야를 전공한 사람으로서 한의계에서 뇌파연구를 통해 한의학적 접근법의 근거를 도출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뇌파 장비는 현재 연구실에 구축된 근적외선 분광요법(fNIRS)과 더불어 신경영상적 기전을 탐색 및 규명하는 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추후 상지대학교 발달장애인통합지원센터, 부속한방병원 등 학교와 주변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한의학의 외연을 확장하고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향후 연구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