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경영경제데이터산업학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학부 및 전공소개

경영경제데이터산업학부 Department of Business, Economics and Data Industry

데이터 분석 기반 경제, 경영을 융합한 글로벌 인재 양성

학부소개

본 경영경제데이터산업학부(금융경제데이터분석전공과 IT경영데이터분석전공)는 경영정보학과 경상대학 경제학과와 통합을 해서, 2022년에 새롭게 신설되는 학부이다.

이전에 경제학과와 경영정보학과의 전통을 이어받고 있기에, 두터운 동문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신입생의 경우 재학생 선배들과 심오한 학술적 토론의 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학우들 사이의 인간적인 대학생활을 통해 인성이 함양된 취업최우수 학과의 전통을 이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금융경제데이터분석전공

금융→경제→데이터 분석 전공은 4차산업 혁명시대에 걸맞는 하이브리드형(hybrid)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경제 작동 원리를 배울 수 있는 경제학 이론 교육과정과 더불어 금융 교육과정 그리고 데이터 분석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기계와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역량 뿐만 아니라 현실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 또한 중요하다. 금융→경제→데이터 분석 전공에서는 이를 위해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배우는 경제학 이론을 학습하고 이러한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금융 관련 교과목을 학습한다. 또한 금융→경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데이터분석 과정을 함께 학습한다. 이렇게 경제→금융→데이터 3가지 분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하이브리드형 금융→경제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IT경영데이터분석전공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들은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활용해 다양한 관리적 문제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전공(경영경제데이터산업학부 IT경영데이터분석전공) 분야에서는 미래 사회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DNA (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지식을 확보한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기업에서의 데이터에 기반한 관리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 과학적 데이터 분석 기법에 입각한 경영전략 수립 및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