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2016학년도 제18기
농업최고경영자(CEO)과정 신입생 모집안내
교육운영
◆ 교육기간 (1 년 30 주 )
‣ 전반기 : 2016. 3. 4 ~ 2016. 6. 10 (15 주 )
‣ 후반기 : 2016. 9. 2 ~ 2016. 12. 16 (15 주 )
◆ 교육시간
‣ 매주 금요일 10 시 20 분 ~16 시 50 분
◆ 교육내용
‣ 농산촌개발 및 소득증대에 관한 기초이론
‣ 농산업경영 및 정책에 관한 이론 및 실습
‣ 식물경영 및 산야초의 재배 및 이용방법
‣ 국내외 견학 및 현장실습 등 각종 행사
◆ 강사진
‣ 상지대학교 및 타 대학 전공분야 교수
‣ 농산촌관련 연구기관 및 행정기관 전문가
‣ 농산촌분야 및 식물관련 초청강사
‣ 일반교양 및 문화관련 분야 전문가
특 전
●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에게는 총장명의의 수료증 수여
● 교육기간 중 본 대학교의 각종 교육시설 이용가능
● 교육기간 중 본 대학교 한방병원 이용 시 할인혜택
● 수료 후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자문
모집요강
◆ 지원자격
⚫ 강원도 내 농산촌마을지도자 , 농산업경영자 및 농업희망자
‣ 기존 농업최고경영자과정을 이수한 사람도 지원 가능함 .
◆ 모집인원 : 30 명 ( 농업최고경영자과정 )
◆ 교육비 : 교육생 자부담 550,000 원 (1 년 교육비 )
‣ 1 인당 교육비 3,000,000 원 중 나머지 2,450,000 원은 강원도 예산으로 지원
◆ 지원방법
⚫ 원서교부 및 접수
‣ 기간 : 2016 년 1 월 1 일 ~ 2016 년 2 월 25 일
‣ 교부 및 접수장소 : 상지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 , 각 시 ㆍ 군청 ( 농업기술센터 농정과 )
⚫ 제출서류
‣ 응시원서 ( 소정양식 ) : 1 통
‣ 주민등록등본 ( 주민등록번호가 표기되지 않은 것 ) : 1 통
‣ 반명함판 사진 : 3 매
‣ 자기소개서 : A4 용지 1 매정도
⚫ 전형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 ( 필요한 경우에 한함 )
◆ 합격자 발표
‣ 상지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에서 개별 통지
◆ 문의처
⚫ 상지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
‣ 주소 : 26339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길 83( 우산동 )
‣ 전화 : 033) 730-0506, 0507
‣ FAX. : 033) 730-0508
‣ E-mail : sae@sangji.ac.kr
‣ 홈페이지 : http://sae.sangji.ac.kr
【 2016 년도 교육과정 】
● 1학기 교육과정
주 |
교시 |
교육내용 |
1 |
1,2 |
입학식 |
3,4 |
강원도 2016 년 농정방향 |
|
5,6 |
농업최고경영자과정 오리엔테이션 |
|
2 |
1,2 |
초청특강 |
3,4 |
농업정책과 농업환경 |
|
5,6 |
농산촌의 생존 전략 |
|
3 |
1,2 |
식물재배학의 이해 |
3,4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미지 메이킹 |
|
5,6 |
학습경영지도 |
|
4 |
1,2 |
숲의 이해 |
3,4 |
농촌관광과 농촌개발 |
|
5,6 |
농산업경영의 기초 및 이해 |
|
5 |
1,2 |
산야초 재배현황 및 재배기술 |
3,4 |
약용식물 재배기술과 경영계획 |
|
5,6 |
컴퓨터의 이용 및 실습 -1 |
|
6 |
1,2 |
산채현장학습 |
3,4 |
||
5,6 |
||
7 |
1,2 |
미래의 식물자원 가치 |
3,4 |
농촌생활과 세금 |
|
5,6 |
학습경영지도 |
|
8 |
1,2 |
야생화의 이해 |
3,4 |
도시원예와 수경재배 |
|
5,6 |
산야초의 이해 |
|
9 |
1,2 |
우수농산촌마을경영 현장학습 |
3,4 |
||
5,6 |
||
10 |
1,2 |
식물과 생활 |
3,4 |
테마 농촌 만들기 |
|
5,6 |
농산촌 체험관광 프로그램의 실제 |
|
11 |
1,2 |
산야초사업지 현장학습 |
3,4 |
||
5,6 |
||
12 |
1,2 |
농가경쟁력을 위한 농업회계 |
3,4 |
희망마을 만들기 |
|
5,6 |
학습경영지도 |
|
13 |
1,2 |
산림휴양문화 현장학습 ( 휴양림 ) |
3,4 |
||
5,6 |
||
14 |
1,2 |
숲과 치유 |
3,4 |
마을특성을 살린 농촌경관조성방법 |
|
5,6 |
컴퓨터의 이용 및 실습 -2 |
|
15 |
1,2 |
초청특강 |
3,4 |
분임토의 |
|
5,6 |
학습경영지도 |
주 |
교시 |
교육내용 |
1 |
1,2 |
정치사회적 변화와 농촌의 현실 |
3,4 |
식물과 인간의 이해 |
|
5,6 |
학습경영지도 |
|
2 |
1,2 |
버섯재배 현장학습 |
3,4 |
||
5,6 |
||
3 |
1,2 |
지역특성을 살린 농촌계획 |
3,4 |
산마늘 재배기술 |
|
5,6 |
자연으로부터 배워 나누는 체감교육 |
|
4 |
1,2 |
야생화 및 약초재배의 현장학습 |
3,4 |
||
5,6 |
||
5 |
1,2 |
생명공학의 이해 |
3,4 |
산촌의 임산물 생산기반 조성 및 소득원 개발 |
|
5,6 |
학습경영지도 |
|
6 |
1,2 |
산림치유 현장학습 ( 치유의 숲 ) |
3,4 |
||
5,6 |
||
7 |
1,2 |
친환경 농산물의 마케팅 전략 |
3,4 |
야생화 스토리텔링 |
|
5,6 |
컴퓨터의 이용 및 실습 -3 |
|
8 |
1,2 |
산림문화와 스토리텔링 |
3,4 |
지역특성을 살린 산지소득 증대방안 |
|
5,6 |
학습경영지도 |
|
9 |
1,2 |
수목원 탐방 및 견학 |
3,4 |
||
5,6 |
||
10 |
1,2 |
성공적인 귀농 · 귀촌 전략 |
3,4 |
스피치 방법 |
|
5,6 |
마술을 통한 자기개발 |
|
11 |
1,2 |
환경보전의 중요성 |
3,4 |
산림탄소상쇄제도 운영 |
|
5,6 |
학습경영지도 |
|
12 |
1,2 |
농촌마을 체험학습 |
3,4 |
||
5,6 |
||
13 |
1,2 |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와 마케팅전략 |
3,4 |
수지침요법으로 내건강 지키기 |
|
5,6 |
농산물 가공식품 운영사례 |
|
14 |
1,2 |
경영사례발표 |
3,4 |
||
5,6 |
||
15 |
1,2 |
초청특강 |
3,4 |
옻나무와 옻의 이용 |
|
5,6 |
자연물공예체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