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평생교육상담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공지사항

한국장학재단 2020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소득구간

작성자최민섭  조회수445 등록일2020-05-26

external_image



국가장학금 유형 알아보기

국가장학금은 재산과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일정 소득과 성적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가 등록금을 지원해주는 장학금을 말합니다.

국가장학금은 총 4가지 유형(▲1유형 : 학생직접지원형, ▲2유형 : 대학연계지원형, ▲다자녀국가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이 있습니다.

이 중 1유형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지급되는 장학금이고요. 2유형은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과 연계하여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이며, 마지막으로 지역인재장학금은 지역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고 있습니다.

2020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대상

소득 및 성적기준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대상대학교 신입생, 재학생, 재입학생, 복학생, 편입생 가운데 소득 8구간 이하(기준중위소득 200% 이하)이면서, 일정 성적 기준을 만족하는 학생이어야 합니다. (※ 소득구간 기준은 아래 표에서 확인)

성적기준은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성적이 B학점 이상, 기초·차상위계층 학생은 C학점 이상이어야 장학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입생과 편입생, 재입학생의 경우에는 첫 학기 및 장애 학생에게는 성적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1~3구간 학생의 경우 학업 환경을 고려해 C학점을 최대 2회까지 허용하는 등 성적 기준을 완화해 적용됩니다.

국가장학금 연간 지원금액은?

국가장학금은 유형과 소득구간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지는데요. 1유형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월 소득 인정액(소득액 + 재산의 소득 환산액)에 따라 연간 520만원~67만 5천원의 장학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의 경우 520만원~450만원으로 폭 넓은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어요. 2유형은 대학 자체기준에 따라 지원금액이 결정되며, 지역인재장학금은 지원기간 내 등록금 및 필수경비 전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유형별 연간 지원금액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2020년 국가장학금 유형별(1유형 · 다자녀) 연간 지원금액

구간

1유형(소득연계형, 학생직접지원)

다자녀 국가장학금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520 만원

520 만원

1구간

520 만원

520 만원

2구간

520 만원

520 만원

3구간

520 만원

520 만원

4구간

390 만원

450 만원

5구간

368 만원

450 만원

6구간

368 만원

450 만원

7구간

120 만원

450 만원

8구간

67만 5천원

450 만원

* 국가장학금 2유형 : 대학 자체기준에 따라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 범위 내에서 지원금액 결정

* 지역인재장학금 : 지원기간 내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 전액지원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 신청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kosaf.go.kr/ko/main.do)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5월 20일 ~ 6월 18일(오후 6시)까지이고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24시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말 및 공휴일에도 신청은 가능하지만, 신청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할 것을 권장합니다.

신청을 완료했다면 월 23일(오후 6시)까지 학자금 지원구간 심사 서류 제출과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완료해야만 합니다.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는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2015년 이후 동의한 적이 있다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구원이 해외에 체류하거나 공인인증서를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우편이나 팩스로 동의서를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서류 제출은 신청 익일(다음날)부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kosaf.go.kr )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장학금 신청현황 > 제출서류 페이지에서 제출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장학금 지급액 기준이 되는 소득구간 산정 결과는 6월 휴대전화 및 이메일로 통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낮춰줄 국가장학금! 기간 내 장학금을 꼭 신청하시어 부담 없이 학업을 이어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국가장학금 지원 및 신청과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는 분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kosaf.go.kr )를 확인하시거나 ☎1599-2000번으로 전화하시어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