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공지사항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2022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창의교육생(멘티) 모집 안내

작성자심숙현  조회수592 등록일2022-04-13


2022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창의교육생(멘티)’ 모집 공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는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있는 창작자 육성을 위해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의 교육생(멘티)을 모집합니다.

한국영화 시나리오작가 출신 멘토들의 지원 아래 자신의 작품을 개발 완성해내는 도제식 멘토링과 플랫폼기관의 네트워크, 현장전문가의 세컨 멘토링을 통한 완성도 높은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참여할 열정과 재능을 지닌 창작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도전 바랍니다.

 

1. 사업 목적

미래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청년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창작 분야의 현장 전문가(멘토)를 통한 도제식 멘토링을 지원하여, 청년 인재의 창작능력 개발콘텐츠산업계 진출 지원

 

2. 모집 개요

ㅇ 멘토링 프로그램명 : KSWA 확장가능형 원천 IP 개발 프로그램

ㅇ 모집분야 : 실질 개봉작품의 각본/각색 크레딧이 없는 신인 시나리오작가 및 작가 지망생

ㅇ 선발인원 : 26명 내외

멘토별 세부 선발 분야

멘토링 분야

선발예정

인원()

멘토명

멘토 주요 약력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김아론

()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강사, <라라 선샤인> 각본/감독

<연애의 맛> 각색/감독, <헬로우 마이 러브> 각본/감독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김효민

<83년생 김지영>, <골든슬럼버>, <다시, > 각색

애니메이션 <뽀로로와 노래해요 시즌3> 각본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배영란

<파일4022일의 사육>, <마을금고 연쇄 습격 사건> 각본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선승연

<메이킹 패밀리> 각본, <복면달호> 각색, <부라더> 기획/시나리오 개발,드라마 <왔어왔어 제대로 왔어> 극본, OTT드라마 <팬픽(가제)> 집필 중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손세훈

<복수는 나의 것> 프로듀서, <선생 김봉두> 프로듀서,

<태풍> 프로듀서, <정사> 프로덕션 매니저, <간첩 리철진> 프로덕션 매니저, <조선마술사> 기획, 제작 총지휘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신찬비

<페이스>, <아이들> 각색,

<17분간>, <셀카>, <소음>, <태평양> 단편 연출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이상기

<바람의 파이터> 각본/조감독

<무방비 도시>, <조선농민사전> 각본/감독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이윤성

()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강사, <간신> 각본,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임진왜란 1592> 각색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전선영

<엄마에게> 각색, <난년이> 각본/연출

<밤과 낮> 조연출, 단편영화 <굿나잇> 칸 비평가주간 초청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정성희

<돌아온다>, <대한민국 헌법 제1> 각색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조재민

<징후>, <눈발>, <벼랑 끝에 선 사람들> 각본/감독

드라마 12부작 <대기인> 집필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하기호

<극적인 하룻밤> 각본/감독, <라듸오데이즈> 각색/감독

<내사랑 십자드라이브> 각본/감독/편집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한호정

<응징자2> 프로듀서, <성혜의 나라> 프로듀서, <유리정원> 미술팀,

<신촌좀비만화> 프로듀서,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프로듀서

멘토별 프로그램 세부내용은 [붙임1] 참조

 

ㅇ 지원자격

- (공통) 신청일 현재 만 18세 이상 만 34 이하로, 창작의 소질과 소양을 갖춘 예비창작자

2012~2021년도 본 사업에 참여하여 과정을 이수한 창의교육생(멘티)1회에 한해 재신청 가능

(, 기관 총 선발인원의 10% 이하로 선발)

- (우대) 시나리오 공모전 수상 경력 보유자

참여신청서, 자기소개서에 해당 경력에 대해 기술, 수상내역 확인서

창의교육생(멘티) 참여 제외 대상

신청일 현재 학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자 (, 졸업예정자의 경우 학점이수를 완료했거나, 학교로부터 취업계 등 제출로 수업면제 가능자는 참여 가능)

멘티 협약일 기준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멘토링 기간 동안 멘티 명의의 사업소득이 발생 예정인 자 (,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어도 소득발생이 예정되지 않으면 지원 가능하며, 이 경우 매월 소득 미발생 증빙 제출해야 함)

신청하고자 하는 플랫폼기관 멘토의 소속회사 근로자이거나 과거에 그러한 사실이 있는 자

(기관이 학교일 경우, 멘토의 제자이거나 과거에 그러한 사실이 있는 자. , 해당 기관 멘토(교수)의 타 학과 졸업생일 경우는 기관 총 선발인원의 20% 이하로 선발 가능)

과거 본 사업의 멘티로 참여 시 본인의 귀책사유로 중도 해지된 자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자

멘티 협약일 기준 진흥원 또는 타 공공기관을 통해 본 사업과 유사한 창작·교육지원을 받고 있는 자

(본 사업과 중복 참여 불가)

멘티 협약일 기준 진흥원 또는 타 공공기관을 통해 국가의 재원으로 인턴십(청년취업 인턴제 등) 또는 일자리 급여를 받고 있는 자 (본 사업과 중복 수급 불가)

멘티 협약일 기준 진흥원 또는 타 공공기관, 지자체 등을 통해 구직활동 관련 지원을 받고 있는 자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청년수당 참여자 등)

(본 사업과 중복 수급 불가)

허위 또는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타기관 청년취업 인턴제 및 본 사업의 창의교육생으로 참여한 자

기타

- 최종학력(학교)의 소재지가 지역(서울, 해외 제외)인 경우 가점 부여

- 멘티 협약일 기준 실업급여 수급자의 경우 관련 서류 제출 시 참여 가능 (, 멘토링 기간 동안 실업급여와 멘티비용은 중복 수급 불가능)

- 구직활동과 관련없는 청년수당 수급자의 경우 관련 서류 제출 시 참여 가능

- 위 참여 제외 대상 중 한 개 이상 해당 시 참여 불가

- 멘티 참여 자격은 협약일 현재 및 협약 이후 멘토링 전 기간 동안 동일 적용되며, 제출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지원조건과 부합하지 않은 결격사유가 확인(발생)될 경우, 선발 이후라도 협약해지 및 선발취소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멘토링 기간 : 협약체결일 2022. 11. 19.

- 창의교육생(멘티)은 상기 기간 동안 플랫폼기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개인 프로젝트 개발 및 다양한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지원내역

- 매월 창작지원금 150만원 지원

- 시나리오 작가 출신 전담 멘토의 개별 밀착 멘토링

- 투자배급·제작·프로듀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세컨 멘토들의 멘토링

- 창작자로서 알아야 할 콘텐츠 산업 전반 관련 특강

- 매월 멘토, 멘티 간 소규모 멤버십 네트워킹 진행 및 관련 산업 내 제휴 및 협력사와의 워크샵 진행

- K스토리마켓의 시나리오 출간을 통한 저작권 원천 보호 및 부가 수익 창출

- 투자배급·제작·프로듀서 온/오프라인 비즈매칭 지원

- 쇼케이스 및 성과발표를 통한 멘티의 산업 내 취업과 창직 지원(업무보조 지양)

- 다양한 채널을 통한 멘토링 완성작 홍보

 

3. 접수일시 및 방법

ㅇ 접수기간 : 4. 18 () 4. 29 () 11:00 (마감시간 엄수)

ㅇ 접수방법 :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공식 홈페이지 내 구글 폼을 통해 접수 (414일 공고 예정)

(http://www.scenario.or.kr/bbs/board.php?bo_table=5_1)

ㅇ 신청서류 : 3

창의교육생 참여신청서 1.

자기소개서 1. 참여자격 확인·서약서 1.

장편 시나리오(시놉시스 포함) 1

장편 시나리오(시놉시스) 작성 가이드라인

- 파일양식 : PDF

- 편집양식 : 폰트 크기 11pt 이상, 디자인/폰트/여백 등 자유

- 파일명 : “작품명_신청자 성명.pdf”

- 구성 및 분량

표지 : 작품명, 신청자 성명

작품개요 : 제목, 장르, 로그라인, 기획의도, 등장인물 / 1페이지 이내

시놉시스 : 2페이지 이내

본문 : A4용지 50매 이상

상기 서류(,,)ZIP파일로 압축하여 제출 (파일명 : 신청서_신청자 성명.ZIP)

마감시간 엄수

참여신청서 및 자기소개서, 참여자격 확인·서약서 서식은 [붙임2] 참조

 

4. 선정절차

신청서접수

(온라인)

4.18 ~ 4.29

(오전 11:00까지)

서류전형

(기관별)

5.2

면접(실기)전형

(기관별 1)

5.6

최종선정 및

협약체결

~ 5.16

창의숙성교육(멘토링)진행

5.16~11.19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개별 공지 예정이며, 기관별 합격자 공지일은 상이할 수 있음

5. 유의사항

ㅇ 제출이 완료된 신청서는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할 수 없으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신청서 제출 시 복수의 플랫폼기관 중복 신청은 불가합니다.

ㅇ 신청서는 온라인을 통한 접수가 원칙이며, 별도의 오프라인 접수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ㅇ 면접전형 대상자는 플랫폼기관에서 직접 연락 예정이며, 세부 포트폴리오 등을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ㅇ 접수 마감시간에 시스템이 자동으로 종료되므로 마감일에 임박하여 서두르지 마시고, 미리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된 서류내용이 허위로 드러날 경우, 교육생 지원 취소 및 향후 동 사업에 대한 지원신청 접수가 불가합니다.

 

6. 문의

ㅇ 창의교육생(멘티) 모집 관련 문의

-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서장원 팀장/ 02-2275-0566/ scenario11@hanmail.net

- 문의 가능 시간 : 평일 오전 10~ 저녁 6시까지 (점심시간 : 11:30 ~ 12:30)



[붙임 1] 멘토별 프로그램 세부내용

 

external_image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ㅇ 프로그램명 : KSWA 확장가능형 원천 IP 개발 프로젝트

ㅇ 모집분야 : 크레딧이 없는 신인 시나리오작가 및 작가 지망생

ㅇ 멘토별 세부 선발분야 및 프로그램

멘토링 분야

선발예정

인원()

멘토명

주요 약력

프로그램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김아론

()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강사, <라라 선샤인> 각본/감독

<연애의 맛> 각색/감독, <헬로우 마이 러브> 각본/감독

구조를 통한 매력적인 스토리 찾기, 시나리오가 주제로 나아가는 방법, 즉 작가로서의 통찰을 만드는데 주안점을 둔 스토리 완성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김효민

<83년생 김지영>, <골든슬럼버>, <다시, > 각색

애니메이션 <뽀로로와 노래해요 시즌3> 각본

주제를 위한 플롯 포인트 짜기를 중심으로 시나리오 쓰기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배영란

<파일4022일의 사육>, <마을금고 연쇄 습격 사건> 각본

객관적 분석을 통한 작품의 장단점 파악(차별화된 아이템 선정), 캐릭터, 플롯의 재세팅. 시장성 있고, 완성도를 가진, 작품 디벨롭 목표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선승연

<메이킹 패밀리> 각본, <복면달호> 각색, <부라더> 기획/시나리오 개발, 드라마 <왔어왔어 제대로 왔어> 극본,

OTT 드라마 <팬픽(가제)> 집필 중

정신없이 몰입하고, 감정이입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주인공 만들기, 끝까지 밀어붙이는 강력한 스토리 만들기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손세훈

<복수는 나의 것> 프로듀서, <선생 김봉두> 프로듀서,

<태풍> 프로듀서, <정사> 프로덕션 매니저, <간첩 리철진> 프로덕션 매니저, <조선마술사> 기획, 제작 총지휘

장르에 충실하되, 장르의 관습을 뛰어넘는 다양한 컨텐츠로 확장 가능한 스토리 만들기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신찬비

<페이스>, <아이들> 각색,

<17분간>, <셀카>, <소음>, <태평양> 단편 연출

작가 포화 시대, 기획부터 훅이 있는 아이템 선정과 개발을 통해 다양한 매체로 확장 가능한 IP 완성!

멘토링 분야

선발예정

인원()

멘토명

주요 약력

프로그램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이상기

<바람의 파이터> 각본/조감독

<무방비 도시>, <조선농민사전> 각본/감독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을 통한 아이러니와 반전이 있는 매혹적 플롯의 이야기 구축 및 다양한 매체로 확장 가능한 시나리오 쓰기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이윤성

() [영상작가전문교육원] 강사, <간신> 각본,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임진왜란 1592> 각색

원천자료 활용, 주제, 기획의 맹점 및 전제 요소 추가 확립, 장르와 구성에 필요한 레퍼런스를 통한 확장 가능한 개성 있는 멀티 컨텐츠 완성!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전선영

<엄마에게> 각색, <난년이> 각본/연출, <밤과 낮> 조연출,

단편영화 <굿나잇> 칸 비평가주간 초청

팔리는 아이템 선정부터 그래서 무슨 얘기를 하고 싶은 건데?’ 라는 방향성 질문에 충실히 응답하는

시나리오 쓰기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정성희

<돌아온다>, <대한민국 헌법 제1> 각색

장르적 특성에 맞춰 분석, 재구축해 작가적, 시대적 차별점 구현 및 확장 가능한 시나리오 개발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조재민

<징후>, <눈발>, <벼랑 끝에 선 사람들> 각본/감독

드라마 12부작 <대기인> 집필

어떤 플랫폼에서도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이야기를 목표로 한다. 보편적 감성과 개성있는 캐릭터를 구축하여 밀도 있고 흥미로운 플롯을 완성하기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하기호

<극적인 하룻밤> 각본/감독, <라듸오데이즈> 각색/감독

<내사랑 십자드라이브> 각본/감독/편집

다양한 관객과 수많은 플랫폼의 시대!

관객(시청자)에게 환영받고 플랫폼에 팔리는 스토리 쓰기! 원천 IP 개발 목표!

기획/창작/

스토리텔링

2

한호정

<응징자2> 프로듀서, <성혜의 나라> 프로듀서, <유리정원>

미술팀, <신촌좀비만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프로듀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매체별 확장 가능한 개성 있는 원작 IP의 이야기 만들기!

 

상기 프로그램은 멘토-멘티 매칭 시 일정 부분 변경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 : scenario11@hanmail.net / 02-2275-0566/ 문의 가능 시간 월~10:00~18:00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