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코스타리카 대사 초청 강연

작성자이주엽  조회수745 등록일2021-05-12

상지대학교(총장 정대화)는 세계공정무역의 날(5월 둘째 주 토요일)을 기념하여 511일 오후2시 본관 5층 대강당에서 로드리게스 주한 코스타리카 대사를 초청 하여독립 200주년을 맞이한 코스타리카의 발전에 있어 사회적 경제 공공정책의 의의와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회에는 로드리게스 대사 및 대사관 관계자와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송경용 이사장,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조남선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장, 최혁진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상임이사, 이강익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등과 상지대 정대화 총장 및 본부 보직자 그리고 원주지역 사회적 경제관련 인사들이 참가했다.

 

정대화 총장은 인사말에서 중남미에서 가장 안정된 민주주의와 높은 교육수준 그리고 생태관광 및 사회적경제가 발전한 코스타리카 대사를 초청해서 강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다사회협력대학을 추구하는 상지대와 코스타리카의 지속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로드리게스 대사는 강연을 통해독립 200주년을 맞이하는 코스타리카는 공공정책을 사회적 경제를 통해 확립하고 있다평화, 자유, 환경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시기에 대한민국과 원주 그리고 상지대와 협력하여 가치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강연에서 말했다.

 

올 하반기 정부는 코스타리카 대통령 국빈방문을 준비하고 있다. 코스타리카는 세계에서 최초로 헌법에 의해 군대를 폐지했고, 교육제도와 사회보장제도를 통해 '중미의 스위스로 불리고 있다.

 

또한, 코스타리카는 국가경제에서 사회적경제가 전체 고용의 16%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사회적경제의 비중이 높은 나라이다. 대통령의 국빈방문 선물도 협동조합 커피를 사용하고 있다.

 

상지대는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 활동서비스 기관,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청년지원센터,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등 각종 사회협력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2021년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코스타리카 대사 초청 강연회는 유튜브로 동시간에 중계되며 상지대와 아이쿱에서 공동으로 주최했고, 상지대 협동사회경제연구원과 사회적경제학과에서 주관했다.


세계공정무역의 날 (매년 5월 둘째 주 토요일)

공정무역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불공정한 무역으로 발생하는 구조적인 빈곤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1989년 세계공정무역기구(WFTO) 설립

2001년 전 세계 80여개국에서 동시 행사로 시작, 우리나라도 2008년부터 축하행사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