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안녕하세요? 상지대학교 한국어문학과입니다.
한국어문학과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한민족의 얼이 깃든 곳입니다. 우리는 우리말과 문학작품 및 문화를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우리문화에 내재한 인문학적인 잠재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한류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고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학과의 이름을 국어국문학과에서 한국어문학과로 바꾼 것도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 세계화의 물결에 부응하여 우리문화를 전 세계에 널리 보급하는 것을 또 다른 목표로 삼았기 때문입니다. 그 목적의 일환으로 우리 학과에서는 기존의 국어국문학과에서 가지고 있던 목표에 더하여 외국인에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를 가르칠 수 있는 한국어교원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포함시켰습니다.
따라서 우리 상지대학교 한국어문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노력하는 바에 따라 중고등학교 국어교사 자격증과 함께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한국어교원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물론 졸업한 이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자의 길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언론, 출판, 작가 등 인문학과 관련한 다양한 직종의 전문인으로 취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 그만큼 우리 한국어문학과 졸업생들의 장래 진로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를 무대로 하여 더욱 폭이 넓어진 것입니다.
우리 한국어문학과는 이들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해당분야 전문교수들을 중심으로 한국어학 , 한국문학 , 한국문화 , 교수법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게 함으로써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학사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꿈꾸던 미래 , 세계에 도전하는 자랑스런 한민족의 긍지를 우리 한국어문학과에서 펼치십시오.
꿈을 가진 자에게 꿈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한국어문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