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2023학년도 모집단위 기준

미디어문화대학

T. 033-730-0201

  • 21세기 글로벌 콘텐츠산업을 이끌 창의융합 인재의 무한상상 놀이터

    문화콘텐츠학과

    학과소개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는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는 사명감과 전 세계적 한류의 확산이라는 기회를 마주하여, 최고의 전문 교수진과 함께 기획력과 창작력을 동시에 갖춘 콘텐츠 프로젝트 매니저를 길러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의 기반 지식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다양한 콘텐츠의 기획, 창작, 활용 능력을 갖춘 실용적 인재, 사람을 존중하고 협력과 상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호혜적 인재라는 세 가지 인재상을 기치로 아래와 같은 네 가지 교육 목표 실현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폭넓은 인문ㆍ사회
      지식의 학습으로
      콘텐츠 전문가의
      지성과 상상력 배양
    • 다양한 문화ㆍ예술
      체험과 공감을 통해
      기획과 창작에 필요한
      감성과 창의력 계발
    • 첨단 정보기술
      리터러시의 습득으로
      혁신적 향유-공감-창작
      지속적으로 도전

    이를 통해 기초창의역량과 구체융햡역량, 기획실행역량을 모두 갖춘 총체적인 콘텐츠 전문가로서, 창조적인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를 육성함

    교육과정

    • 1 계열기초
      (총12학점)
      문화콘텐츠입문(3), 문화콘텐츠사례탐구(3), 창의적발상과 표현(3), 문화경제학(3)
    • 2 공연ㆍ영상콘텐츠 트랙
      7개 전공교과목
      (각 교과 3학점)
      공연콘텐츠의 세계, 공연예술의 이론과 확장, 공연콘텐츠창작랩, 영상콘텐츠와 숏폼콘텐츠, 영상콘텐츠와 제작실습, 영화캐릭터의 이해, 영상편집심화실습
    • 3 게임콘텐츠 트랙
      7개 전공교과목
      (각 교과 3학점)
      게임과 모바일콘텐츠, 메타버스와 캐릭터의 이해, 게임스토리텔링, 게임그래픽실습, 게임프로그래밍I, 게임프로그래밍II, 게임콘텐츠창작랩
    • 4 융합콘텐츠기획 트랙
      7개 전공교과목
      (각 교과 3학점)
      한국의 대중문화,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생태문화와 문화도시, 전시콘텐츠기획, 콘텐츠홍보마케팅, 지역문화기획실습, 4차산업혁명과스타트업
    • 4 공통과목 1학년~4학년
      (17학점)
      디지털 문화의 세계(3), 웹디자인실습(3), 스토리텔링실습(3), 동아시아문화콘텐츠트렌드(3), 콘텐츠공모전실습(3), 콘텐츠산업탐구(2)

    졸업 후 진로

    공공

    • 기획
      - 중앙ㆍ지자체 행정기관 문화담당 공무원
      - 문화행정, 문화정책 전문가
      - 지역문화기획 전문가
      - 지역문화축제 및 이벤트 기획 담당
      - 공연ㆍ시각, 공공예술, 도시재생, 문화예술교육등 문화예술기획 및 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근무
      (예시) 광역ㆍ기초지자체문화재단, 지역문화원, 지역문화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ㆍ공립 문화예술기관및 단체
    • 개발
      - 공공기관 문화콘텐츠개발 및 관리, 연구 전문가
      (예시)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광역지자체 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관광공사 등

    민간

    • 기획
      -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웹소설 등 디지털 콘텐츠 기획
      - 공연ㆍ시각예술 기획 및 연출가
      - 융합미디어콘텐츠 기획
      - 문화축제 및 이벤트 기획
      - 전자출판(e-Book, audio-book 등) 기획
      - 콘텐츠 아키비스트(archivist)
    • 개발
      - 문화콘텐츠 개발 및 제작전문가 - 융합미디어콘텐츠 제작프로듀서 - 민간기업체 홍보ㆍ마케팅 전문가 - 디지털기반 출판물 제작자 - 디지털 문화콘텐츠 데이터 분석가 - 콘텐츠트렌드 분석 전문가

    기타

    • - 기술부문 전문업체 및 기관
      - 문화기술, 문화정책, 문화기획 전문 대학원 진학

    면허증 및 자격증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MOS

    펼침닫기
  • 디지털 모바일 시대, 미디어산업을 선도하는 전문가 양성

    미디어영상광고학과

    학과소개

    신문사, 방송사, MCN, 영상제작사, 광고 및 홍보 대행사, 각종 기관 홍보실 등에서 요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언론영상 및 광고홍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공부해서 사회에 진출하려는 뜻을 가진 학생이라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미디어영상광고학과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언제라도 문의해 주세요. 상지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의 문은 여러분에게 활짝 열려있습니다

    교육과정

    • 1 1학년 커뮤니케이션개론, 미디어전공과 진로탐색, 영상촬영의기초, 매스커뮤니케이션,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설득과 자기표현
    • 2 2학년 저널리즘원론, 광고론, 1인미디어와 MCN, 소셜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발달사, 방송론, 미디어조사방법론, 미디어영상편집실습
    • 3 3학년 방송편성기획론, 광고홍보기획실습, 조직커뮤니케이션, 미디어데이터분석,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취재보도, 스마트미디어론, 영상제작실습1, 광고카피실습, 헬스커뮤니케이션
    • 4 4학년 미디어윤리법제, 영상제작실습2, 문제해결과 캠페인실습, 스마트미디어콘텐츠비즈니스론, 프레젠테이션, 다문화와 지역커뮤니케이션

    졸업 후 진로

    신문 및 방송사 기자, 방송제작프로듀서, 촬영감독, 편집 감독, 아나운서, 유튜버, 방송작가, 광고대행사 기획(AE),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디렉터, CF감독, 광고매체전문가, 소셜미디어광고홍보기획, 기업과 기관의 PR담당자 등

    면허증 및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옥외광고사,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드론자격증) 국가자격증 등

    펼침닫기
  • 아름다운 세상을 즐겁게 만들어가는 만화애니메이션 아티스트 양성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과소개

    웹툰, 2D/3D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방송 및 스마트IT기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전문기술을 교육하며, 최신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만화애니메이션의 창의적 융합을 통해 차세대 문화콘텐츠 시장을 개척하는 전문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 1 1학년 웹툰기초실습, 만화배경작업, 만화효과작법, 만화배색작법, 웹툰디지털기초 등
    • 2 2학년 출판스토리만화, 3D만화기초작법, 제복복식연구, 영상특수효과, 시나리오제작 등
    • 3 3학년 웹툰창작I, 단편만화영화제작, 3D인물실사애니메이팅, 만화조형이론및실습 등
    • 4 4학년 TV만화광고제작, 웹툰창작II, 영상스토리만화제작, 출판만화편집제작 등

    졸업 후 진로

    웹툰작가, 웹툰PD, 애니메이터, 웹소설일러스트레이터, 스토리보드아티스트, 캐릭터디자이너, 게임그래픽아티스트, 가상현실/증강현실아티스트, VFX/SFX전문가, 방송코디네이터, 영상편집기사, 비디오저널리스트, 대학원진학, 미술교사, 대학교수, 정부기관전문직 등

    면허증 및 자격증

    어도비(ACA)자격증, 3Dmax국제자격증, 게임그래픽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 컬리리스트기사, 문화예술교육사, 미술치료사, 컴퓨터그래픽스운영기능사, 디지털만화전문가 등

    펼침닫기